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함께학교)
(알림 목적) 평소 접하기 어렵지만 꼭 알아야 할 교육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을 위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에 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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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혹시 2025년이 어떤 해인지 아시나요?
교육계에서는 매우매우 중요한 해입니다!
바로, 2022 개정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성취평가제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등이 모두 맞물려 공교육이 큰 변화를 맞게 되는 해랍니다.
그렇다면 위 네가지 정책의 공통점을 혹시 발견하셨나요?
바로, 모두 학생들이 창의성·인성·융합역량 등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고,
능동적 학습자로 성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시기를 대비하기 위해 학교와 수업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

교실 수업은 학생들이 스스로 묻고 답하며 토론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개념 기반 탐구수업"으로 바뀌어야 합니다.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속도와 각자의 역량에 맞는 맞춤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러한 부분을 인공지능(AI)와 디지털 기술이 어느정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수업에 효과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교사들의 역량 또한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소개드릴 주제는 바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 입니다. 이번 방안의 중심에는 교사와 수업이 우뚝 서있습니다. 선생님들을 지원해드릴 다양한 방안들은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현장의 목소리
일단 이러한 정책이 필요했던 학교 현장의 상황부터 살펴볼까요?
우선 교사들은 수업혁신과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고, 스스로 수업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변한 반면, 실제 수업혁신을 위한 AI활용 경험은 낮은 상황으로 드러났습니다. AI를 수업에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답했지만, 실제로 AI기반 맞춤교육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이에 대한 이유로는 수업 적용 및 기기 관리 등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해요.

출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교육부, '24.4.)
따라서, 교사의 부담을 줄이고 전문성은 높이는 다양한 지원을 학교현장에서는 희망하고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는데요. 즉, 교사들은 교원의 업무 경감, 기기와 무선망 등 시스템과 인프라 마련,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확보,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등을 희망하였으며, 연수와 관련하여서는 기존 원격연수보다는 수준별 맞춤 연수, 교사간 연수, 실습형 연수 등에 대한 요구가 많았고, 마지막으로 교사들이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수업 나눔이나 워크샵 등의 다양한 경험도 연수로 인정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정말 하나같이 고개가 끄덕여지는 희망사항입니다!
위와 같은 현장의 요구를 고려하여 이번 방안의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지원방안 1. 수업의 변화를 이끌어갈 선도교사 그룹 육성
학교에서는 이미 함께 공부하고 함께 성장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매우 활성화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시지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방안입니다. 멀리있는 타지역 유명강사님들은 모셔오는 것보다 우리 학교의 맥락을 잘 알고 있는 동료교사를 통해 서로 배우도록 하여 현장적합도를 더욱 높이고자 하는 방침으로 보여집니다.
1. 교실혁명 선도교사 양성
학교 내에서 수업혁신을 함께 이끌어 갈 동료그룹을 만들기 위해 한 학교당 2~3명의 선도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2024)1.15만 명 → (2025)1.15만 명 → (2026)1.1만 명
(역할) ① 디지털 시대에 맞는 수업·평가 혁신을 선도, ② 학교에 맞는 실천전략 수립, ③ 동료교사 코칭, ④ 교육청 연수 강사로 활동
(선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함께 평가하여 선발(5월 선발결과 발표 예정)
(신청) "함께학교"를 통해 신청, 현재 진행중!!!!신청하러 가세요!!!!!
2. 선도교사 연수 과정 개편
지금까지 교육부 각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선도교사의 경계를 허물어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반이 연계 되도록 선도교사 연수과정을 개편하고자 합니다.

출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교육부, '24.4.)
지원방안 2. 모든 교사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연수 지원
선생님, 연수 보통 어떻게 받으시나요? 이제는 원격연수를 넘어서 다채로운 연수가 옵니다. 교사들이 서로 강의를 신청 또는 수강하며 정보와 자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난번 「자율적 수업혁신 지원방안」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과 이와 연계한 수업나눔을 연수실적으로 인정하고, 수업영상 나눔, 이외 교원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모두 연수로 인정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겠다 밝혔습니다.

사실, 실제로 원격연수도 도움이 되지만, 옆 반 선생님, 동학년 선생님과 나누는 학교에서의 이러저러한 이야기들이 정말 피가되고 살이되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경우가 너무너무 많은데요. 수업나눔도 마찬가지죠. 늘 하고 있는 수업나눔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값지고 귀한데, 이러한 시간과 노력들이 기록되지 못하는 것이 참 아쉬웠습니다. 학교에서 늘 노력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의 시간을 이렇게 연수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니 정말 기쁜 소식입니다!
1. 성장형, 인증형 맞춤 연수 체제 구축
진단도구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진단하고, 진단결과에 따라 추천받은 연수를 이수하면, 디지털 배지로 인증!
※ 올해는 2025년 AI디지털교과서가 적용되는 과목 담당 교원을 우선 지원(초등, 중·고등 수학·영어·정보 교사)
2. 통일된 역량체계에 기반한 현업 적용 중심 연수 지원!

출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교육부, '24.4.)
지원방안 3. 학교 전체의 변화를 위한 '찾아가는 연수' 운영
선생님, 혹시 학교의 벽에 부딪혀 보신적 있으신가요? 학교의 변화는 개인으로부터 시작하지만, 그 개인이 나 혼자일 경우에는 그 변화를 이끌어 내기가 정말 힘듭니다. 이를 위해 교사 개인을 넘어 학교의 변화를 적극 지원하고자 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는데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이 학교 문화로 정착되도록 2024년 3,000개의 학교를 시작으로 3년간 전체 초 ·중·고에 대해 찾아가는 연수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1. 학교 전체의 변화를 돕는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제공
학교가 자체적으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현황과 여건을 진단하고 신청하면, 연수기관이 학교가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 제공(핵심가치, 디지털 문해력, 사회정서성장 등의 워크숍, 학부모연수, 기술지원 등)
2. 우수 학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디지털교육연구대회 내 "학교경영분과" 상금 등을 확대하고 성과가 우수한 학교에 대한 현판 수여 등 인증
지원방안 4. 디지털 전환으로 교사의 업무가 가중되지 않도록 지원
디지털 전환, 그게 중요한 건 나도 알겠는데, 현생이 너무 바빠요... 디지털 전환... 또 업무가 가중되는 것이겠지요?
라고 생각하며 혹시 떨고 계신가요?
그래서 교육부가 지원해 드립니다.
1.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모델 및 수업사례 제공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설계 모델을 제공하고, 수업사례를 교과별 사례, 시행착오 사례, 문제 상황별 해결 사례 등으로 세분화하여 지속적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2. 교사들을 지원하는 AI디지털교과서 및 에듀테크 개발
디지털 교과서가 공교육에 맞는 보조교사로서 교사를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되도록 교사-개발사간 소통 기회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또한 교원의 업무 경감을 위해 필요한 에듀테크를 교사와 기업이 함꼐 기획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8억원 내외의 예산을 들여 추진한다고 합니다.
3. 교사의 디지털 인프라 관리 부담 경감 지원
교사의 디지털 기반 수업 실행을 보조하고 디바이스 관리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튜터를 올해 1200명을 양성할 계획이며, 교육지원청을 거점 테크센터로 운영하여 테크센터 소속 테크매니저가 관내 학교의 디바이스나 네트워크 등을 모두 지원하고자 합니다.
4. 디지털 기반 학교 행정업무 효율화
학생의 지각, 결석, 교외체험학습 등 중요하지만 정말 소모적인 행정업무 너무 많죠.... 이를 덜어드리기 위한 온라인출결시스템 구축을 9월까지 마무리하고, K-에듀파인을 개선하여 단순안내나 홍보등을 위한 불필요한 공문을 교원이 직접 처리하지 않도록 일괄 등록 처리되거나 게시되도록 하는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5. 학교지원 전담기구 법제화 및 행정업무 경감 방안 마련
교사가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 공통업무와 전문업무 등을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며 '학교 행정업무 경감 및 효율화 방안'을 올해 상반기 중 수립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지원방안 5. 수업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1. 전국 단위 교사상 및 연구대회 등 지원
디지털 기반 수업・평가 혁신에 앞장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올해의 수업혁신 교사상’을 신설하여 100명의 우수교사를 선정할 계획이며, 교사상 수상자와 관련 연구대회의 우수 수상자에게는 해외 선진교육 체험연수 등 다양한 성과보상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시·도별 유공교원에 대한 글로벌 교육역량 강화
또한 시·도별 유공교원에 대해서도 해외 선진교육 체험연수(글로벌 교육역량 강화 연수)를 지원하고, 지역별 교사 네트워크의 핵심리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저는 선생님들께 솔깃할만한 정책들이 정말 너무너무 많은것 같습니다!
디지털 뿐만 아니라 수업, 평가, 교육과정 전반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또 성장하고 계시는 선생님들께 정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성장을 통해 성취감도 얻고 직업 만족도까지 함께 챙겨가실 수 있는 그런 값진 기회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대한민국의 교육 대전환에 주체로서 우리 교사들이 그 중심에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과 참여는 함께학교 (www.togetherschool.go.kr)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