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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체육온활동으로 체계적인 신체활동 회복을 지원해요.

stellar0810 2023. 12. 19. 15:06

(알림 목적) 평소 접하기 어렵지만 꼭 알아야 할 교육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학생들의 체력저하에 따른 체계적인 신체활동 회복 지원이 필요함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365+체육온활동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365+체육온활동에 대한 설명과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추진 배경

 1) 건강체력 저하: 저체력 학생 비율이 꾸준히 증가 ('22년은 소폭 하락하였으나,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 필요)

     ※ ('19) 12.2% →  ('20)17.6% → ('21) 17.7% →  ('22) 16.6% 

 2) 정서적 문제: 우울증 진료 건수 증가('19년대비 '21년 18.9% 증가) 및 청소년 자살률 증가

 3) 사회적 관계 어려움: 교우 관계 형성 기회 부족

 

2. 추진 방향

 365+체육온활동 사업은 교육회복중장기 방안으로, 제4차 국가시책사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육배려학생 및 저체력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신체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365+ 체육온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3. 콘텐츠 개발 방향 및 목표 

 

 콘텐츠는 위와 같은 방향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교사에게는 체육시간이나 교실에서 자투리시간에 할 수 있는 다양한 체육활동을 소개해 주어 큰 도움이 될 듯 하고, 학부모에게도 또한 주말에 가족끼리 또는 형제 자매끼리 해볼 수 있는 체육 활동을 소개해 주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4. 콘텐츠 구성 

특히, 365+체육온활동은 놀이형(초급)-게임형(중급)-스포츠형(고급)으로 구성되어 있어, 주제 중심으로 선택하거나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여 편성하여 활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각 유형별 특징과 개발 방향 등을 알아볼까요?

 1) 놀이형 체육활동(초급) - 10개 주제, 50개 콘텐츠 

 놀이형 체육활동은 규칙이 간단하여 심판이 없어도 학생들끼리 가능한 활동이며, 간단하고 익숙한 준비물짧은 시간에 가능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놀이형 체육활동의 콘텐츠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놀이형은 학생들을 몰입시키는 5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는데요, 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략 1.  학생들과 체육시간이나 동아리 활동 시간에 실제로 해보기

  전략 2. 자투리 시간에 학생들이 놀 수 있는 환경 조성하기

  전략 3. 놀이와 문화가 형성되도록 유도하기 

  전략 4. 해당 신체활동 놀이로 교내 대회 열기

  전략 5. 신체활동 움직임을 단계적으로 지도하기 

 

 2) 게임형 체육활동(중급) - 10개 주제, 48개 콘텐츠

 게임형 체육활동은 기능연습을 쉬운게임으로 재구성한 콘텐츠로 볼 수 있으며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언제 어디서든 시공간을 뛰어넘어 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이색적인 활동명과 색다른 스포츠 게임들이 눈에 띕니다.  놀이형 체육활동의 콘텐츠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형은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일 3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는데요, 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략 1.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기(체육시간, 동아리, 방과후, 교과보충, 자율교육과정, 스포츠 클럽 등)

  전략 2. 움직일 수 있는 장 마련해주기 (잘하지 못하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도록 대회 및 행사를 통한 명분 만들기)

  전략 3. 무작정 따라해보고 재구성 하기 (정답이 아닌 방향을 제시, 지역적 특색에 맞는 재구성)

 

 3) 스포츠형 체육활동(급) - 10개 주제, 50개 콘텐츠

 스포츠형 체육활동은 직접체험하고 움직이며 학생건강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었으며,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존 스포츠의 규칙을 다양하게 변형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고정된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포츠를 창안하고 경험해볼 수 있겠습니다. 스포츠형 체육활동의 콘텐츠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포츠형까지 초급-중급-고급 프로그램을 유의미하게 연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전략 1. 체육수업으로 직접 해보기(준비운동-수업활동-수행평가와 연결, 교육과정과 연계)

 전략 2. 인성교육 방법으로 활용(종목별 방식을 변형하여 운영함으로써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들 참여토록 유도)

 전략 3. 초-중-고급의 융합(다양한 학생들의 수준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다양한 주제, 수준별 프로그램 연계)

 

지금까지 초-중-고급 프로그램의 콘텐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을 이러한 콘텐츠를 어디서 볼 수 있는가?! 겠지요? 현재 총 30개주제, 148개의 콘텐츠는 학교체육진흥회 유튜브 재생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speptv/playlists

 

학교체육진흥회

 

www.youtube.com

살펴 보시고, 우리 아이들과 할 수 있는 재밌는 체육활동들 많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담당 부서인 '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